1월 걷기 좋은 길
사계절 비대면 힐링 관광지인 지리산 노고단은 겨울철에는 눈꽃 트래킹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눈이 많이 내리면 트래킹의 시작 지점인 성삼재까지 이동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매년 4월부터 11월까지 운행하는 구례군 농어촌버스가 겨울철에는 운행하지 않고 성삼재 도로의 차량 통행이 제한됩니다.
겨울철 노고단 눈꽃 트래킹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화엄사에서 시작하는 화엄사 계곡 코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화엄사 계곡 코스는 노고단을 오르는 길로 가장 많이 알려진 고전적인 코스로 연중 이용이 가능하며 천년고찰 화엄사에서 출발해 산청군 대원사에 도착하는 지리산 화대종주 코스의 시작점입니다.
- 코스 : 화엄사 ~ (7km) ~ 무넹기 ~ (3.3km) ~ 노고단정상 ~ (3.3km) ~ 무넹기 ~ (7km) ~ 화엄사
- 시간 : 왕복 8시간
화엄사 계곡 코스 중 화엄사 ~ 연기암 구간은 온 가족이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는 완만하고 탐방로로 별다른 산행 준비없이 왕복 2시간이면 가능한 구간이지만 연기암 ~ 무넹기 구간은 대부분 돌길 탐방로로 등산화, 스틱 등 산행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무넹기를 1km 앞둔 지점부터는 급격한 경사로 이루어진 힘든 탐방로로 심장 등 건강에 이상이 있는 탐방객은 산행에 주의해야 합니다.
화엄사에서 노고단까지 왕복 8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화엄사 계곡 코스 왕복 산행 시 일몰 시간과 일기예보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