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산동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산동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동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남원부 산동방(山洞坊)으로 1864년경에 내산동과 외산동으로 분면되었는데 광무원년(1897)에 구례군에 편입되었고 지리산 안쪽의 내산면과 바깥쪽의 외산면이었다. 내산면은 계척, 연관, 현천, 삼성, 수락, 중기, 상원덕, 하원덕, 달전, 수평, 내효, 외효, 구산, 반평, 하관, 사포, 월계, 상위, 하위, 평촌, 신평, 대양, 대음, 반곡, 창촌, 상관, 좌사, 당동, 등 28개 마을이었고 외산면은 정산, 탑동, 원동, 시랑, 상신, 하신, 한천, 지초, 외온, 내온, 이촌, 평산, 우와, 오향, 토치, 둔기, 이사, 상무, 하무 등 19개 마을이었다. 그런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탑정, 원촌, 시상, 외산, 이평, 신학, 둔사 등 7개 리로 구례군 외산면으로, 계천, 수기, 원달, 내산, 관산, 위안, 대평, 좌사 등 8개 리로 구례군 내산면으로 개편하였는데 1932년 11월 1일에 내산면과 외산면을 병합하여 산동면으로 개칭하였다. 산동은 지리산 밑의 골짜기이므로 ‘산골’이라 불렀고 고려 때 산동부곡(山洞部曲), 조선 시대에 산동방(山洞坊)이라 불렀으며 산동원(山洞院)이 원촌에 있었다. 동쪽으로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남쪽으로 토지면, 마산면, 광의면, 용방면, 서쪽으로 곡성군 수지면과 고달면, 북쪽으로 전라북도 남원시 주천면에 닿았다.

위치

구례에서 가장 북쪽 끝에 있다. 동쪽으로 경남 하동군, 서쪽으로 곡성군 고달면, 북쪽으로 전북 남원시와 경계가 닿았고 남쪽으로 용방면과 광의면이 붙어 있다. 수락골, 산동골, 둔산골에 있는 면이다. 말 그대로 지리산 깊은 산골 마을이다.

내온(內溫)마을 - 외산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59 70 129 56 117.65 21 6.1 75.8 14.75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조선 효종 때 배씨가 처음 터를 잡아 설촌 한 마을로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징터’라 하는데 징이라 하면 울음의 여운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므로 이 마을도 한번 흥하면 한번 망한다고 전해진다. 일제시대 때는 외산면 소재지가 있었던 곳이기도 하다. 당초에는 ‘왼다몰’이라 칭하였는데 돌이 많아 돌로 담을 쌓았다는 말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그 후 마을 인심이 좋고 인정이 많은 마을이라 하여 내온이라 개칭하였다.

자생조직
  • 위친계 - 계원 34명으로 구성 되어있다.
  • 친목계 - 우정계 계원 8명.
문화유적
당산나무
마을옆에 위치하며 약 250여 년 된 느티나무.
민속놀이
  • 정월 대보름날 달집 태우기를 하고 있다.
기타
  • 동네 하천에 있던 물레방아가 있었으나 현재 논이 되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산동면 총무팀
전화:
061-780-298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산동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