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마산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마산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마산면은 대평, 갑동, 장동, 궁산, 우전, 용수, 황둔, 서촌, 상사, 하사, 광천, 가랑, 냉상, 냉하, 중마, 청천 등 16개 마을을 관할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방광면의 천변, 당촌의 각 일부와 토지면 용두리 일부 지역을 편입하여 갑산, 황전, 사도, 광평, 냉천, 마산리로 개편 관장하였으며 마산 마을 이름을 그대로 면 이름으로 삼았다. 동쪽은 토지면, 서쪽은 구례읍과 광의면, 남쪽은 문척면, 북쪽은 광의면과 산동면에 접해있다.

위치

서쪽으로 서시천을 경계로 구례읍과 광의면이 접경 되었고, 남쪽으로 섬진강을 끼고 문척면과, 북쪽으로는 노고단을 경계로 산동면과 접경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토지면과 접경하고 있다. 화엄계곡의 하류 화엄천 연변 서남쪽에 비교적 넓은 평야지가 펼쳐져 있다.

가랑(加朗)마을 - 광평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36 35 71 36 215.5 15.5 7 190 3.0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마산면에서 가장 먼저 형성된 마을이라고 전해지고 있으나, 보존된 기록은 없다. 최초 평택 임씨가 터를 잡아 개척하였고, 선산 김씨, 전주 최씨가 입주하여 마을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현재는 밀양 박씨가 7호로 가장 많다. 마을의 위치가 동과 북이 산으로 막혀있어 햇빛, 달빛이 늦게 비추게 되므로 해가 빨리 떠서 좀더 밝기를 기원하여 ‘가랑리(加朗里)’라고 불렀다고 하며, 가(加)자를 한글로 풀어서 ‘더랑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한다.

자생조직
  • 위친계 - 1970년에 마을 애경사시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16명이 조직함.
  • 친목계 - 1998년에 마을의 친목과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25명이 조직함.
문화유적
열녀비
마을 입구, 전주 최씨 석룡(錫龍)의 처 장수 황씨의 비, 연대미상.
효자비
마을 입구, 밀양 박씨 박남규(朴南圭)의 비, 1984년 건립.
민속놀이
  • 정월 대보름에 달집 태우기, 농악놀이 등을 하였으나 여순사건 이후 사라졌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마산면 총무팀
전화:
061-780-295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마산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