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마산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마산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마산면은 대평, 갑동, 장동, 궁산, 우전, 용수, 황둔, 서촌, 상사, 하사, 광천, 가랑, 냉상, 냉하, 중마, 청천 등 16개 마을을 관할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방광면의 천변, 당촌의 각 일부와 토지면 용두리 일부 지역을 편입하여 갑산, 황전, 사도, 광평, 냉천, 마산리로 개편 관장하였으며 마산 마을 이름을 그대로 면 이름으로 삼았다. 동쪽은 토지면, 서쪽은 구례읍과 광의면, 남쪽은 문척면, 북쪽은 광의면과 산동면에 접해있다.

위치

서쪽으로 서시천을 경계로 구례읍과 광의면이 접경 되었고, 남쪽으로 섬진강을 끼고 문척면과, 북쪽으로는 노고단을 경계로 산동면과 접경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토지면과 접경하고 있다. 화엄계곡의 하류 화엄천 연변 서남쪽에 비교적 넓은 평야지가 펼쳐져 있다.

냉천(冷泉)마을 - 냉천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369 416 785 310 183.0 98 32 4 49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농경생활의 적지로 삼한 시대부터 정착한 것으로 추정되며 삼국 시대 불교 전성기에 취락이 형성되었다고 구전되고 있다. 처음 전주 전씨가 마을을 개척하였하며 그 후 전주 최씨가 세종 6년(1424년) 이주하면서 본격적 마을이 형성되었고 다음 청주 한씨, 함양 박씨, 남원 양씨, 창원 황씨, 전주 이씨 등 40여 성Trl 취합하여 약 300여 호의 큰 마을이 형성 되었다.

자생조직
  • 상포계 - 계원 30명(1898년에 조직하여 부모 초상 시에 상부상조)
  • 인월계 - 계원 29명(1889년에 조직하여 상호친목도모, 음 정월 7일 모임)
  • 화성계 - 계원 16명(1960년에 조직하여 상호친목도모)
문화유적
보호수 10-9-21호
종남정 옆, 군목, 느티나무, 수령 300년, 둘레 4.1m.
보호수 10-9-15호
삼락정 옆, 마을나무, 느티나무, 수령 120년, 둘레 1.8m.
종남정(鍾南亭)
윗 평남거리, 1989년 3월 동민이 출연하여 세움.
삼락정(三樂亭)
마을 남쪽, 1970년대에 동민이 세웠으나 1984년 군비로 개축.
백로정(白鷺亭)
정장교 삼거리, 2002년 10월 군비로 세움, 서시천 백로 떼의 도래지.
고인돌(3기)
마을 서쪽 삼락정 옆 마을 동쪽, 이영문, 「섬진강유역의 선사유적유물」,「향토문화」8집 냉천리 고인돌 참조.
공적비(정한면)
마을 동쪽, 광평리로 가는 길가에 정한면(鄭漢冕)씨 쌍비가 있음.
당산제단 및 토분
마을 서북쪽, 매년 음력 정초 당산신께 올리는 제단.
풍농정․찬샘(豐農亭)
마을 앞, 풍농정은 2003. 5월 군비로 건립, 찬샘은 예로부터 있었던 명천(名泉)
민속놀이
대보름 달집 태우기
대보름날 마을앞에 달집을 지어 시화연풍을 비는 제례를 올리고 농악을 울리며 달이 뜨면 태우기 시작하는데 개인의 소망을 빌고 액을 태워 날린다 하여 연을 만들어 같이 태워 날린다. 달집이 타면서 쓰러지는 쪽으로 풍농이 된다고 말하기도 한다.
백중
음력 7월 15일을 중원(中元)이라고도 하며, 예로부터 여러 가지 채소와 과일을 갖추어 선영을 위하여 손을 빌고, 머슴들은 여름옷(베잠뱅이)과 주식을 주어 놀게 하였으며, 농사가 잘된 집 머슴을 뽑아 소나 사다리에 태우기도 하여 그 주인집에서는 주식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또한 머슴들은 모여서 들돌, 씨름 등 힘 겨루기를 하면서 이 날을 즐겼는데 여순 사건 이후 사라졌다.
당산제
음력 정초 3일에 당산신께 동민의 태평과 풍년을 기원하는 당산제를 지낸다. 제례에 참여할 임원과 제주는 설날이전에 미리 정하며, 당산신단 둘레를 깨끗이 정화하고 대섭과 왼새끼줄로 금줄을 치고 풍물을 울려 부정을 예방한다. 제주는 정초부터 목욕재계하고 조신하며 그의 대문밖에는 황토(적색흙)을 놓아 부정한 사람의 출입을 막는다. 당일의 제례가 끝나면 당산 토분에 제물을 묻어주는 것이 특이하다.
기타
물레방아
왜정 때 윗마을에 정한면, 아랫마을에 고세일이 물레방앗간을 운영하였고, 독다리 샛강에 전상순이 연자방앗간을 설치, 이어서 물레방앗간을 운영하다 그 후 김용수가 인수하여 오다 해방 후 상․하 마을 내에 현대식 정미소가 설치되면서 모두 사라졌다.
주막
왜정 때 구시막거리에 주막이 있었고, 마을 입구 삼거리에도 주막이 있었으나 1970년대에 없어졌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마산면 총무팀
전화:
061-780-295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마산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