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간전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간전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전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간전 마을의 이름을 따서 간전면이라 불렀고 간전, 대평, 해평, 양동, 야동, 치촌, 무수천, 안음, 당산, 대치, 복구, 흥대, 중평, 만수, 수내, 산정, 삼신, 논곡, 효죽, 선창, 상금장, 하금장, 산령, 용지, 백운천, 거석, 중대치, 도장, 백운암, 화정 등 31개 마을과 문척면을 병합하여 1914년 4월 1일에 행정구역통폐합에 따라 간문면이라 개칭하였는데, 1946년 8월 16일에 다시 두 면으로 갈라져 간문면으로 복구하고 간문, 양천, 흥대, 수평, 삼산, 효곡, 금산, 운천, 중대 등 9개 리를 관할한다. 동쪽으로 광양시 다압면, 남쪽으로 광양시 봉강면과 옥룡면, 북쪽으로 토지면, 서쪽으로 문척면과 순천시 황전면과 닿았다.

위치

구례군의 동남방에 있다. 섬진강을 끼고 동쪽으로 경남 하동군 화개면, 서쪽은 광양군 다압면, 남쪽으로 봉강면, 서남쪽은 순천시 황전면과 닿았다. 그리고 서쪽은 문척면과 섬진강 건너 토지면과 닿았다.

중한치(中寒峙)마을 - 중대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37 36 73 34 70,901 4,402 1,460 -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조선 중엽(1670년경) 나주 임씨와 파평 윤씨가 현 중대천(中大川)을 거슬러 오르다 윤씨는 지금의 거석(擧石) 마을에 머물고 임씨가 이곳에 정착하여 설촌 되었으며 점차 마을세가 번창하게 되자 후손들이 인근으로 이주하여 상한재, 도장동 등 별촌을 형성하였으나 같은 마을로 운영되어 오고 있다. 백운산 준령을 광양과 왕래하여 오던 유일한 육로인 이 재(峙)가 표고가 높고 북향으로 되어 있어 추위가 심하다하여 추운 고개란 뜻에서 한재라 부르게 되었다. 이 마을이 이 재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중한치(中寒峙)라 한다.

전설
  • 마을 남서쪽 배나무골 상단 망바위봉에서 마을 뒤로 뻗어 있는 능선이 배암 모양을 닮아 배암혈이란 구전이 내려오고 있다.
자생조직
  • 위친계 - 동네 모든 세대가 가입되어 있다.
  • 기 타 - 부녀회.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간전면 총무팀
전화:
061-780-293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간전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