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의 건강을 약속하는곳!군민과 함께하는곳! 구례군보건의료원

보건사업

주요 감염병 정보

인쇄하기

세균성이질

세균성이질이란?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서 주로 걸리는 세균성이질은 Shigella라는 세균이 장에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전염병입니다. 위산에 약한 장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과 같이 많은 양이 들어와야 병을 일으키는 것과는 달리 Shigella 균은 위산에 잘 견뎌 적은 양이 몸에 들어와도 위에서 죽지 않고 대장에 도달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잠복기 : 약 2~3일로 짧은 편임
임상증상
근래에는 증상이 가벼워 며칠간 단순한 설사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음
전형적인 증상은 발열, 복통, 점액이 섞인 곱똥이나 피가 섞인 혈변, 대변이 자주 마렵지만 적은 양이 나오는 증상 호소
세균성이질은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후진국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원인은 Shigella라는 세균에 의한 감염이며, 대개 환자나 보균자의 손에 묻어있던 세균에 접촉하여 감염됩니다.
예방법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화장실에 갔다 오면 손을 깨끗이 씻는습관을 지킵니다.
환경을 깨끗이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음식을 조리할 때는 청결한 환경에서 위생적인 식재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세균성이질에 감염된 사람은 음식을 조리하거나 환자를 간호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아야 합니다.
치료
수분과 전해질을 충분히 공급하여 탈수증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도에 따라 심하지 않으면 보리차를 많이 마시는 정도로 그치기도 하지만, 탈수증이 심하면 수액제제를 주사하여야 합니다.
이질의 증상이 심하면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qr코드이미지 http://tour.gurye.go.kr/health/business/01/001/index05.jsp

QR코드
왼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현재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보건의료원 감염병관리팀
전화:
061-780-2011